건강 정보

건강에 좋다는 ‘이것’… 치아에는 탄산음료보다 위험하다??

캐슬제리 2024. 2. 22. 14:28
728x90

 

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습니다. 실제로 과일에는 섬유질과 비타민이 많이 들어 있어 피로 해소와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데요. 하지만 당분과 산도가 높은 과일은 치아를 손상시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.

 

산도 높은 과일, 치아 손상 유발

 

과일은 당분이 많아 양치질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, 충치가 생길 위험이 커집니다. 실제로 영국 킹스칼리지 런던 치과 연구소 데이비드 바틀렛 박사 연구팀은 18~30세 성인 1000여 명을 대상으로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음료, 주류, 과일 등이 치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했는데요. 그 결과, 탄산음료나 술을 마실 때보다도 사과를 먹을 때 상아질의 손상 위험이 3.7배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. 상아질은 치아의 혈관과 신경을 둘러싼 조직입니다. 연구진은 사과의 당도가 높은 데다 오랫동안 씹게 돼 입속에 머무는 시간이 긴데, 이때 사과 속 산성 물질이 치아를 손상할 수 있기 때문으로 추정했는데요. 비슷한 이유로 오렌지‧레몬 등 산 성분이 강한 감귤류와 절인 채소도 치아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. 말린 과일 역시 주의해야 하며, 과일을 말리면 당분이 더 많아지고, 끈적끈적해져 치아에 더 잘 들러붙기 때문입니다.

 

과일 먹기 전 양치하는 게 도움

 

치아 건강을 위해선 당분과 산도가 높은 과일을 먹기 전에 양치질을 하는 게 좋습니다. 치약 성분이 치아의 에나멜층을 보호해 치아가 과일의 산 성분으로부터 부식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인데요. 과일을 먹은 후에는 물로 입안을 헹군 후 30분 뒤에 양치질을 하면 됩니다. 양치질할 때는 치실과 치간칫솔을 사용해 치아 사이에 남아 있는 과일 찌꺼기를 깨끗이 없애는 게 중요한데요. 또 우유와 치즈 한 조각을 함께 먹는 것도 방법입니다. 우유와 치즈는 칼슘이 풍부해 과일의 산 성분을 중화시킵니다.

한편 치아 마모가 많이 진행된 노인은 과일 섭취에 더 주의해야 합니다. 치아의 갑옷 역할을 하는 법랑질의 손상이 진행된 사람들이 당도와 산도가 높은 과일을 섭취할 경우, 노출된 상아질의 부식 위험이 더욱 크기 때문입니다.

 

 

 

 

https://n.news.naver.com/mnews/article/346/0000070935